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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인프런) 김영한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공부하고 리뷰한 글입니다.
모든 것이 HTTP
HTTP : HyperText Transfer Protocol
HTTP 메세지에 모든 것을 전송함.
- HTML, TEXT- IMAGE, 음성, 영상 ,파일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기반 프로토콜
- TCP : HTTP/1.1, HTTP/2,
- UDP 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함.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동작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를 통해 통신함.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비즈니스 로직이랑 데이터는 서버에 넣고, 클라이언트는 UI, 사용성 UI 에 집중 =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진행 가능
Stateful, Stateless
무상태 프로토콜 = 스테이스리스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 vs Stateless
상태 유지 vs 상태 유지 x
Stateful은 문맥을 유지한다.
하지만 Stateless는 문맥을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의 상태를 모르게된다.
<비유>
● 상태 유지 :
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
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●무상태 :
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즉,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<상태 유지>
단점 : 서버 1이 죽어버리면 클라이언트가 다시 처음부터 요청을 해야하는 문제점.
<무상태>
장점: 서버1이 장애가 나도 서버2에 클라이언트 요청 정보를 보낼 수 있다.
단점 : 로그인 상태 유지 불가능 - 쿠키 등으로 문제 해결
<스케일 아웃> - 무상태의 수평 확장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<연결을 유지하는 모델>
클라이언트 3이 서버랑 연결하는 동안 클라이언트 1과 2는 계속 연결이 지속되고 있다.
이런 경우 서버 자원이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단점이 있다.
<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>
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할 때만 연결을 하고 필요없는 경우 연결을 끊음. 즉 서버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
최소한의 자원으로 서버를 유지할 수 있음 .
비 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저그올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이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ex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<한게>
-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. - 3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HTTP 지속 연결 - Persistent Connections
HTTP 메세지
HTTP 시작 라인 : 요청 메시지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- HTTP 메서드(GET: 조회)
- 요청 대상(/search? q= hello&.hl = ko)
- HTTP version
<HTTP 메서도>
- 종류 : GET, POST, PUT, DELETE...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 : 요청 내역 처리
HTTP 헤더 용도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
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관리 정보...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 용도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 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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